티스토리 뷰

자기소개서의 예상질문을 이용하여 자기소개서 샘플을 작성합니다. 또한 작성한 샘플에 대해 특징사항을 설명하고 어떤 부분을 부각하여 작성했는지 설명합니다.



예상질문 : 자신이 이룬 성취경험과 실패경험을 토대로 내가 이 회사에 부합된 인재임을 설명해보세요.


- 자기소개서 작성시 특징사항

① 소제목을 이용해 깔끔하게 정리된 글임을 강조합니다.

② 힘든 상황에서도 노력을 통해 힘든 시기를 극복했던 경험담을 소재로 이용합니다. 

③ 단편적인 노력과 개인적 성취가 아닌 객관적인 결과물을 함께 작성하여 글의 진실성을 부각시키고 독자로 하여금 글을 더욱 더 신뢰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④ 직무와 관련한 자격증 또는 관련기술을 어필하여 회사에 적합한 인재임을 강조합니다.



- Sample


샘플 1) "힘든 시간을 이겨낼 수 있었던 노력"

  남들보다 늦게 시작한 군생활이 제게는 큰 부담과 어려움으로 다가왔습니다. 늦은 만큼 더욱 성숙한 마음으로 2년이란 시간을 힘차고 알차게 보낸 저는, 군복무 중 한자능력시험 1급에 합격하였습니다. 학부시절부터 언어에 대한 관심이 많았던 저는 제 2 외국어로서 중국어를 공부하였습니다. 현실을 비관하지 않고 미래를 위해 준비했던 제 모습은 귀 사의 OO인재상과 가장 잘 부합된다고 생각합니다.



샘플 2) "신념과 도전정신으로 이뤄낸 결실"

  어려운 가정형편 속에서도 미래에 대한 꿈과 열정을 잃지 않았던 저는, 대학입학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리눅스 마스터 1급을 취득하였습니다. 대학이라는 새로운 도전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보다는 새로운 길로 나아가는 도약의 시간으로 컴퓨터 전문학원을 수강했습니다. 어려운 현실 속에서도 열심히 노력한 결과 2개월만에 마스터 과정을 수료할 수 있었고, 이러한 경험은 제 인생의 든든한 밑거름이 되어 새로운 도전에 대한 거부감보다 자신을 단단하게 만들 수 있는 근간이 되었습니다.



샘플 3) "격려와 배려로 일궈낸 승리"

 힘든 시간 속에서도 제게 따뜻한 격려와 배려로 제 꿈을 지켜주셨던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현실에 대한 비판보다는 현실을 받아드리고, 앞으로 나갈 수 있는 힘을 준 많은 분들이 있었기에 지금이 제가 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OOO 선생님의 성실한 가르침과 주말에도 함께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었고, 함께 고생해주신 은사님의 노고를 헛되이 하지 않기 위해 열심히 시험을 준비했습니다. 빛나는 노력은 제게 작은 성취와 뛰어난 조력자와 함께라면 모든 일이든 해결할 수 있다는 큰 가르침으로 돌아왔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