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신이 주신 선물이라고 평가받는 올리브 열매에서 추출한 올리브오일! 각종 항산화 성분과 우리 몸에 꼭 필요한 필수영양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웰빙족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올리브 오일은 대부분 몸에 좋지만, 가격 대비 우리에게 좋은 제품이 있으니, 꼼꼼히 체크해보고 구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올리브오일 구입하실 때 꼭 확인해봐야 할 체크리스트 4가지를 아래와 같이 정리하여 소개해드리니, 구매하실 때 꼭 참고하세요.

 

 

 

1. 산도가 낮을수록 좋은 올리브오일입니다.

올리브 오일의 등급 중 가장 우수한 등급이 바로, 엑스트라 벌진(Extra Virgin)입니다. 엑스트라 벌진 올리브오일은 10월에 생산된 올리브에서 추출한 첫 오일로, 올리브기름 생산량의 10% 정도만 이 등급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엑스트라 벌진 등급을 정하는 기준은 올리브오일의 산도(Acidity)입니다. 산도는 오일 속 포함된 지방의 파괴정도를 측정하는 수치로서, 산도가 낮을수록 우수한 올리브오일입니다. 또한, 산도가 낮을수록 올리브오일이 더 신선하고 수확 후 바로 추출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럽연합에서 정한 EVOO 등급에 따르면, 올리브오일의 산도가 0.8% 이하인 제품을 엑스트라 벌진 등급을 부여합니다. 다만, 등급에 속한 같은 엑스트라 벌진 오일이라고 하더라도 산도가 더 낮은 올리브오일일수록 더 가격이 비싸고 우리 몸에도 좋습니다.

 

올리브오일 산도와 유통기한 표시

 

그렇기 때문에 올리브오일을 쇼핑하실 때 다 같은 엑스트라 벌진 등급이라고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같은 엑스트라 벌진 올리브오일이라고 하더라도, 산도의 차이가 최대 6 ~ 7배까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엑스트라 벌진 올리브오일의 산도는 오일 병 뒷면에 표시되어 있으며, 산도가 대략 0.2 % 이하, 0.1 % 내외의 엑스트라 벌진 올리브오일이 우수한 상품입니다.

 

 

 

2. 올리브유의 색깔에 따라 품질도 다르다.

스페인 올리브유는 최초 추출시 녹색, 연두색 빛깔을 띄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 후 여러 공정을 거쳐 그린 골드 색의 오일로 변하게 되는데요. 올리브유는 햇빛을 받으면 산화가 발생하여 본연의 녹색 빛을 잃게 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두운 병에 담아, 햇빛이 들지 않는 어두운 곳에 보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구입하시기 전 올리브오일을 시음하시는 것이 좋고, 혹시라도 샘플링 없이 구입하셨다면 구입한 오일을 투명한 컵에 담아서 색깔을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영롱한 녹색 빛의 오일이어야 좋은 올리브오일 제품입니다.

 

 

 

3. 올리브유의 원산지를 확인하세요.

한국과 달리, 올리브오일을 주로 소비하는 유럽에서는 소비자들이 농장에서 생산한 올리브 오일 제품을 직접 구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기업이 식품생산과 유통을 전담하고 정형화된 상품의 소비에 익숙한 한국 소비자들과 달리, 유럽 소비자들은 자신들이 즐겨 이용하는 각 지방의 제품들을 직접 구입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이로인해 대기업에서 생산하는 패킹(Packing) 상품의 품질보다 각 지방의 농장에서 직접 생산, 유통되는 상품이 더 품질이 우수한 경우가 많습니다.

 

올리브 오일 구매시 유명 백화점에 납품되는 기성 상품보다는 현지 농장에서 운영하는 직거래 상품을 선택하시는 것이 더 품질이 좋고, 우수합니다.

 

 

 

한국에서도 온라인마켓을 통해 유럽 현지 올리브오일 상품을 쉽게 구입할 수 있으며, 올리브 재배 농장에서 직접 생산 판매되는지 확인하시고 구매하시면 원산지 상품을 손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스페인 현지, 직거래 상품 판매하는 사이트 바로가기 >  

 

 

 

 

4. 올레인산을 확인하세요.

올리브오일에 포함된 주요 성분 중 폴리페놀(Polyphenol)이라는 성분은 우리 몸의 항산화 작용을 촉진시킵니다. 또한 미국 연구팀에 따르면, 폴리페놀에 포함된 '올레오칸탈(Oleocantal)'이라는 성분이 항암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기 때문에 건강과 암 예방을 위해서 꼭 필요한 식품으로 손꼽힙니다.

 

 

올레오칸탈, 올레인산과 같은 폴리페놀 성분들은 제품 구입시 올리브오일 성분표에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라며, 이 성분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을수록 우수한 올리브유이기 때문에 해당 상품을 구입하셔야 합니다. 또한, 이러한 성분표시가 적시되어 있지 않더라도, 올리브오일에 폴리페놀, 올레인산이 많이 포함된 제품일수록 쓴맛과 떯은 맛이 강하기 때문에, 시음하실 때 떯은 맛을 많이 느껴지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름다운 올리브오일 포장에 현혹되지 마시고, 진짜 좋은 올리브오일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위 4가지 체크리스트와 더불어 유통기한과 믿을 수 있는 판매처인지도 함께 확인하신다면 양질의 올리브오일을 합리적으로 구입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